로그인 | 회원가입 | 공동탐구교실 | ENG
KATPIS MENU Home > 아카데미소개 > 개요
아카데미소개
개요
활동방향
이모저모
역사
조직
회원가입안내
철학적 탐구공동체
연구회에 관하여
원장실
총무이사실
기획실장실
각위원장실
임원회의실
자료정보실
아카데미소개

개요
리는 지금 <세계화-정보화>의 시대를 살고 있다.
점점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화의 물결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 전반을 근본적으로 반성해볼 것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의 자녀들이 반성적 사고의 성향과 기본기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한 채 정보화의 파고에 떠밀려 표류하고 말 것을 우리는 걱정한다. 그리고 이러한 우려는 이미 여러 면에서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한된 정보를 습득-활용하는 걸로 충분히 삶을 영위할 수 있던 시대는 이미 퇴조하고 엄청나게 쏟아지는 정보들 가운데 필요한 것을 기준에 따라 선별하고 그 신뢰성을 항상 평가해가며 활용해야만 생존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 했다. 산만한 상태라도 되도록 많은 정보를 축적하면 되던 시대가 끝나고 정보를 잘 조직해서 재구성-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살 수 있는 시대가 펼쳐지고 있다.

같은 도전에 직면해서 우리는 ‘철학함’이 인류의 교육행위 속에 담겨져 온 오랜 삶의 지혜였음을 재발견한다. 이제 우리는 그간 교육활동 전반에서 소홀히 여겨져 온 철학함의 차원을 되살려야할 책임을 지고 있다. 그러기 위해 우선 새로운 시대에 걸 맞는 새로운 철학함의 모형이 개발되어야만 한다. 그러한 철학함의 모형을 통해 우리의 자녀들이 정보를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비판적으로 여과해 받아들이면서 슬기롭게 활용하고 창조해낼 수 있는 철학적 자세와 기본기를 전수하고자 한다.우리 민족이 20세기 초에 겪은 역사적 고난을 반성해볼 때 지금 전개되는 세계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임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다원주의에 적응해야한다. 그 같은 노력 없이 세계화 물결에 휩쓸릴 경우 문화적 고립이나 문화적 정체성의 유실이 우려된다.

미 한국사회는 세계화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결단한 처지이다. 그렇다면 우리의 자녀들이 바람직한 한국인상과 세계 시민상을 일관되게 통합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할 책임이 우리에게 있다. 교육을 세계화하려는 노력에서 가장 핵심을 이루는 것은 관점을 달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의 상호관용과 상호공존의 가치를 익히도록 하는 것이다.

양한 관점을 유도해서 서로 비교하고 각자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가장 활발한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철학교육은 세계화 교육의 초석이다. 교실에서 익힌 다양한 관점에 대한 비교능력과 상호존중의 자세를 발판으로 삼아 장차 우리의 자녀들은 세계 구석구석의 사람들과 슬기롭게 경쟁하고 협동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책무를 안고 태어난 '한국 철학교육 아카데미'는 본 웹사이트 소개에 나온 바와 같이 철학교육 사례 소개, 교육과정 개발, 전문가의 양성, 철학교육 연수 교육 개최, 해외 단체와의 교류/협력, 철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평가, 철학교육의 보급/연구 활동의 진작을 위한 웹 사이트 개발 등에 주력하고자 한다.
관련모임활동

  COPYRIGHT(C) 2004 KATPIS. ALL RIGHT RESERVED.